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
πŸ”₯ 일단 λ„μ „ν•˜λΌ!/UX study

[UX] UX(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) λ””μžμΈμ΄λž€?

좜처 https://ko.wix.com/blog/post/what-is-ux-design

 

UX/UI λ””μžμΈμ΄λž€? 차이점과 사둀λ₯Ό ν•œλˆˆμ— μ‚΄νŽ΄λ³΄κΈ°

UX λ””μžμΈμ€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μ„ λœ»ν•˜λŠ” λ§μž…λ‹ˆλ‹€. UX λ””μžμΈμ΄ UI λ””μžμΈκ³Ό μ–΄λ– ν•œ 차이가 μžˆλŠ”μ§€ μ•Œμ•„λ³΄κ³ , 쒋은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μ„ λ§Œλ“œλŠ”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μ™€ λ””μžμΈ μ‚¬λ‘€κΉŒμ§€ μ‚΄νŽ΄λ³΄μ„Έμš”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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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X λ””μžμΈμ΄λž€ λ¬΄μ—‡μΈκ°€μš”?

 

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μ„ λœ»ν•˜λŠ” UX λ””μžμΈμ€ κ·Έ μ€‘μš”μ„±μ΄ 맀우 λΆ€κ°λ˜κ³  μžˆμŒμ—λ„ λΆˆκ΅¬ν•˜κ³  우리 일상에 λ„ˆλ¬΄ μžμ—°μŠ€λŸ½κ²Œ μŠ€λ©°λ“  λ‚˜λ¨Έμ§€ 일반 λŒ€μ€‘μœΌλ‘œλΆ€ν„° 잘λͺ» μ΄ν•΄λ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UXλŠ” ‘인간에 λŒ€ν•œ μš°μ„ μ ’ μ ‘κ·Ό 방식이 κ°•μ‘°λ˜λŠ” λ””μžμΈ 뢄야이며, μ‚¬μš©μžκ°€ νŠΉμ • μ œν’ˆκ³Ό μ²˜μŒλΆ€ν„° λ§ˆμ§€λ§‰κΉŒμ§€ μƒν˜Έ μž‘μš©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μ§€μ›ν•©λ‹ˆλ‹€.

μš°λ¦¬λŠ” μ†ŒλΉ„μžλ‘œμ„œ μš°λ¦¬κ°€ μ‚¬μš©ν•˜λŠ” λͺ¨λ“  μ œν’ˆμ— λŒ€ν•΄ κ²½ν—˜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온라인 ꡬ맀λ₯Ό μœ„ν•΄ μ›Ήμ‚¬μ΄νŠΈλ₯Ό λ‘˜λŸ¬λ³΄κ±°λ‚˜, μŒμ‹μ„ μ£Όλ¬Έ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λͺ¨λ°”일 앱을 μ‚¬μš©ν•˜κ±°λ‚˜, 심지어 μš°μ‚°μ„ νŽ΄λŠ” 것과 같은 μ‚¬μ†Œν•œ κ²½ν—˜μ΄ 될 μˆ˜λ„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이런 μ‹μ˜ μž‘μ€ μƒν˜Έ μž‘μš©μ€ μ†ŒλΉ„μžμ—κ²Œ μ œν’ˆκ³Ό κ΄€λ ¨ν•˜μ—¬ μ œν’ˆμ— λŒ€ν•œ μ„œλΉ„μŠ€ λ§Œμ‘±λ„, ν’ˆμ§ˆλ„, μ€‘μš”λ„, ν•„μš”λ„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생각과 감정을 μœ λ°œν•©λ‹ˆλ‹€.

 

‘λ””μžμΈκ³Ό 인간 심리(Designing Everyday Things)’의 μ €μž 돈 λ…Έλ¨Ό(Don Norman)은 90λ…„λŒ€μ— ’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’μ΄λΌλŠ” μš©μ–΄λ₯Ό 처음 μ‚¬μš©ν•˜κΈ° μ‹œμž‘ν–ˆκ³  λ‹€μŒκ³Ό 같이 μ„€λͺ…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"μ œν’ˆμ΄λž€ λ‹¨μˆœνžˆ μ œν’ˆ κ·Έ 자체λ₯Ό λ§ν•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Œ, μ—¬λŸ¬ μš”μ†Œλ“€μ΄ ν•œ 곳에 μ‘μ§‘λ˜μ–΄ ν†΅ν•©λœ κ²½ν—˜μ˜ 집합체이닀. μ œν’ˆ λ˜λŠ” μ„œλΉ„μŠ€μ˜ λͺ¨λ“  단계λ₯Ό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μ΄ˆκΈ°μ— μ˜λ„ν•œ λ‚΄μš©μ΄ μ΅œμ’…μ μœΌλ‘œ μ–΄λ–»κ²Œ λ°˜μ˜λ˜λŠ”μ§€, 첫 μ‚¬μš© λ‹¨κ³„μ—μ„œ 도움말, μ„œλΉ„μŠ€, μœ μ§€ κ΄€λ¦¬ν•˜λŠ” 단계에 이λ₯΄κΈ°κΉŒμ§€ λͺ¨λ“  것을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그리고 ‘UX λ””μžμ΄λ„ˆ’의 일은 이 λͺ¨λ“  μš”μ†Œκ°€ μ›ν™œν•˜κ²Œ ν•¨κ»˜ μž‘μš©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˜λŠ” 것이닀.”

UX λ””μžμΈμ˜ ꢁ극적인 λͺ©ν‘œλŠ” μ „λž΅μ μΈ λ””μžμΈμ„ 톡해 μ œν’ˆμ„ 개발 및 ν–₯μƒν•˜μ—¬ 첫 단계뢀터 λ§ˆμ§€λ§‰ λ‹¨κ³„κΉŒμ§€ νƒ€κ²Ÿ 고객이 졜고의 κ²½ν—˜μ„ ν•  수 μžˆλŠ” ν™˜κ²½μ„ μ œκ³΅ν•˜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 

UX와 UI의 차이점은 λ¬΄μ—‡μΈκ°€μš”?

 

UX와 UIκ°€ μ–Έλœ»λ³΄λ©΄ λΉ„μŠ·ν•˜κ²Œ 느껴질 μˆ˜λ„ μžˆμ§€λ§Œ UX와 UI의 차이점을 μ΄ν•΄ν•˜κ³  λ‚˜λ©΄ 이 두 κ°œλ…μ΄ μ™„μ „νžˆ λ‹€λ₯΄λ‹€λŠ” 것을 μ•Œ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UX와 UI(User Interface) λ””μžμΈ λͺ¨λ‘ μ‚¬μš©μžλ₯Ό μœ„ν•œ μ΅œμƒμ˜ μ΅œμ’… μ œν’ˆμ„ μ œκ³΅ν•˜κΈ° μœ„ν•¨μ΄λΌλŠ” 곡톡뢄λͺ¨κ°€ μžˆμ§€λ§Œ 두 λΆ„μ•Ό μ‚¬μ΄μ—λŠ” λΆ„λͺ…ν•œ 차이가 μ‘΄μž¬ν•©λ‹ˆλ‹€.

UX λ””μžμΈμ—λŠ” μ‚¬μš©μž 쑰사 및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΄ν•‘μ—μ„œλΆ€ν„° μ œν’ˆ λ§ˆμΌ€νŒ…μ— 이λ₯΄κΈ°κΉŒμ§€ μ œν’ˆ λ””μžμΈ 및 μΆœμ‹œλ₯Ό μ•„μšΈλŸ¬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ν•˜λŠ” 뢄석적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κ°€ ν¬ν•¨λ©λ‹ˆλ‹€. μ‚¬μš©μžμ˜ λ‹ˆμ¦ˆμ™€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λ˜λŠ” λΈŒλžœλ“œμ˜ λ‹ˆμ¦ˆ μ‚¬μ΄μ˜ 간극을 λ©”μš°λŠ” 것이 UX λ””μžμ΄λ„ˆμ˜ 일이라 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UXκ°€ 전체 κ²½ν—˜μ„ κ΅¬μ„±ν•˜λŠ” 것이라면 UI(μ‚¬μš©μž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)λŠ”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ƒν˜Έ μž‘μš©ν•  μ‹œκ°μ μ΄λ©΄μ„œ μœ ν˜•μ  μš”μ†Œλ₯Ό λ§Œλ“€μ–΄ λ‚˜κ°€λŠ” 데 쀑점을 λ‘‘λ‹ˆλ‹€. UX UI λ””μžμΈμ˜ μ‘°ν™”λ‘œμš΄ ν˜‘λ ₯을 톡해 μ œν’ˆμ΄ κ°œλ°œλ˜μ–΄μ•Ό ν•˜λ©°, 이 두 μ˜μ—­μ˜ 역할은 μ œν’ˆμ˜ 성곡에 μžˆμ–΄ λͺ¨λ‘ λ™μΌν•˜κ²Œ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μ›Ήμ‚¬μ΄νŠΈ λ””μžμΈμ„ ν•¨κ»˜ μž‘μ—…ν•˜λŠ” UX λ””μžμ΄λ„ˆμ™€ UI λ””μžμ΄λ„ˆκ°€ μžˆλ‹€κ³  κ°€μ •ν•΄ λ³΄κ² μŠ΅λ‹ˆλ‹€. UX λ””μžμ΄λ„ˆλŠ” μ œν’ˆ λ””μžμ΄λ„ˆ, μ• λ„λ¦¬μ‹œμŠ€νŠΈ, μ‚¬μš©μž 및 λ§ˆμΌ€νŒ… λ‹΄λ‹Ήμžμ™€ μ†Œν†΅μ„ 톡해 μ‚¬μ΄νŠΈμ˜ 전체 흐름과 κΈ°λŠ₯에 쀑점을 λ‘‘λ‹ˆλ‹€. 그리고 μ΄λŸ¬ν•œ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λ°©λ¬Έμžμ—κ²Œ μ›ν™œν•œ μ›Ήμ‚¬μ΄νŠΈ 탐색 κ²½ν—˜μ„ μ œκ³΅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ν•„μš”ν•œ κΈ°λŠ₯을 μ°Ύμ•„μ„œ UI λ””μžμ΄λ„ˆμ—κ²Œ κ·Έ μΈμ‚¬μ΄νŠΈλ₯Ό μ „λ‹¬ν•©λ‹ˆλ‹€.

그러면 κ·Έλ‹€μŒ 단계뢀터 UI λ””μžμ΄λ„ˆλŠ” 이미지 크기, μ½˜ν…μΈ  λ°°μ—΄, ν…μŠ€νŠΈ μ–‘ λ“±κ³Ό 같은 μ†”λ£¨μ…˜μ„ λ°˜μ˜ν•˜λŠ” 데 ν•„μš”ν•œ μ‹œκ°μ μΈ 결정을 λ‚΄λ¦½λ‹ˆλ‹€. UI λ””μžμ΄λ„ˆλŠ” 이λ₯Ό μœ„ν•΄ ‘μ‚¬μš©μžμ—κ²Œ κ°€μž₯ μ ν•©ν•œ μ›Ήμ‚¬μ΄νŠΈ λ ˆμ΄μ•„μ›ƒμ€ 무엇인지’, ν™ˆνŽ˜μ΄μ§€μ— μ–΄λŠ μ •λ„μ˜ 정보가 ν‘œμ‹œλ˜μ–΄μ•Ό ν•˜λŠ”μ§€’, ‘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κ°€ μ „μ²΄μ μœΌλ‘œ μ‹œκ°μ μœΌλ‘œ 돋보이고 관심을 끌 수 μžˆλŠ”μ§€’ λ“±κ³Ό 같은 고민을 ν•˜κ²Œ λ©λ‹ˆλ‹€.

좜처 ν•€ν„°λ ˆμŠ€νŠΈ
 
 

쒋은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μ€ μ–΄λ–»κ²Œ λ§Œλ“€μ–΄μ§€λ‚˜μš”?

 

성곡적인 UX λ””μžμΈμ„ μœ„ν•΄μ„  μ‚¬μš©μžμ˜ μš”κ΅¬, λ‹ˆμ¦ˆ 및 κ°€μΉ˜μ— λŒ€ν•œ κΉŠμ€ 이해가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그리고 λͺ¨λ“  λ””μžμ΄λ„ˆκ°€ μ•Œκ³  μžˆλ“―μ΄ 쒋은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μ€ ν•œ 가지 μš”μ†Œλ‘œ ν•œμ •λ˜μ–΄ μ •μ˜λ  수 μ—†μŠ΅λ‹ˆλ‹€. μ‚¬μš©μžμ™€ μ œν’ˆ κ°„μ˜ κ°œλ³„μ μΈ μƒν˜Έ μž‘μš©μ€ κ³ μœ ν•œ 잠재λ ₯을 λ³΄μ΄λŠ” μ˜μ—­μ΄λ©° λͺ¨λ“  λ””μžμΈμ€ 각기 λ‹€λ₯Έ λͺ©ν‘œλ₯Ό κ°–κ²Œ λ©λ‹ˆλ‹€.

Wix의 UX λ””μžμ΄λ„ˆμΈ μƒ€λ‹ˆ μƒ€λΌλ°”λ‹ˆ(Shani Sharabani)λŠ” 이번 μ„Ήμ…˜μ„ 톡해 μ „λ°˜μ μœΌλ‘œ μ œκ³΅λ˜λŠ”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μ— λŒ€ν•œ λͺ‡ 가지 λ³΄λ„ˆμŠ€ μΈμ‚¬μ΄νŠΈλ₯Ό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 κ·Έλ…€λŠ” "쒋은 UX λ””μžμΈμ˜ 핡심은 μ‚¬μš©μžκ°€ 무엇을 μ›ν•˜λŠ”μ§€ μ˜ˆμƒν•˜κ³ 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§ˆλ¬Έν•˜κΈ° 전에 μ§ˆλ¬Έμ— λ‹΅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λŠ” 것이닀."라고 λ§ν•©λ‹ˆλ‹€.

μ‚¬μš©μ„±λ§ŒμœΌλ‘  μΆ©λΆ„ν•˜μ§€ μ•Šλ‹€

 

λŒ€λΆ€λΆ„μ˜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쒋은 UX λ””μžμΈμ„ κ°–μΆ˜ μ œν’ˆμ΄λž€ λ‹¨μˆœνžˆ ‘μ‚¬μš©μ„±μ΄ μžˆλŠ”’ μ œν’ˆμ΄λΌκ³  μƒκ°ν•©λ‹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그런 κ΄€μ μ—μ„œ 바라본닀면 A μ§€μ μ—μ„œ B μ§€μ μœΌλ‘œ μ•ˆλ‚΄ν•  수 μžˆλŠ” μ œν’ˆμ΄λΌλ©΄ λͺ¨λ‘ 쒋은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μ„ μ œκ³΅ν•˜κ³  μžˆλ‹€κ³  λ³Ό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μ‚¬μš©μ„±μ΄ μ€‘μš”ν•˜κΈ΄ ν•˜μ§€λ§Œ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μ˜ 전체 λ²”μœ„λ₯Ό λ§Œμ‘±μ‹œν‚€λŠ” 데 μΆ©λΆ„ν•˜μ§€ μ•ŠμŠ΅λ‹ˆλ‹€. κ²‰λ³΄κΈ°μ—λŠ” μ œν’ˆμ΄ μ‚¬μš©μ„±μ΄ μžˆμ–΄ 보일 수 μžˆμ§€λ§Œ κ·Έ μ‚¬μš©ν•˜λŠ”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‚¬μš©μžμ˜ κΈ°λŒ€μ— λΆ€ν•©ν•˜μ§€ μ•Šμ„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이 밖에도 상황과 λ§₯락을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λˆ„κ΅°κ°€μ—κ²ŒλŠ” μ‚¬μš©μ„±μ΄ μžˆλŠ” μ œν’ˆλ„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μ—κ² 그렇지 μ•Šμ„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, 이전에 μ†”λ£¨μ…˜μ„ μ œκ³΅ν–ˆλ˜ μ œν’ˆμ΄ μ˜€λŠ˜λ‚ μ—λŠ” μ‹œλŒ€μ— λ§žμ§€ μ•ŠλŠ” μ†”λ£¨μ…˜μœΌλ‘œ λ°›μ•„λ“€μ—¬μ§ˆ μˆ˜λ„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이에 λŒ€ν•œ λŒ€ν‘œμ μΈ μ˜ˆκ°€ λ°”λ‘œ 였랜 전톡을 μ΄μ–΄μ˜€λŠ” Heinz 케첩 μœ λ¦¬λ³‘μž…λ‹ˆλ‹€. μ†ŒλΉ„μžκ°€ ’57’이라고 ν‘œμ‹œλœ 뢀뢄을 톑톑 κ±΄λ“œλ €μ•Ό λ³‘μ—μ„œ 케첩이 천천히 λ‚˜μ˜€κΈ° μ‹œμž‘ν•©λ‹ˆλ‹€. Heinzκ°€ 19μ„ΈκΈ° 말에 처음으둜 이 ν΄λž˜μ‹ν•œ λ””μžμΈμ˜ 케첩 병을 μΆœμ‹œν–ˆμ„ λ•Œ μ΄λŸ¬ν•œ μ‚¬μš© 방식은 ν˜μ‹ μ μΈ μ†”λ£¨μ…˜μ΄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병을 μ‚¬μš©ν•¨μœΌλ‘œμ¨ μ†ŒλΉ„μžμ˜ μ œν’ˆ μ‚¬μš©μ΄ μ›ν™œν•΄μ§€κ³  케첩이 μ‚¬μš©λŸ‰μ„ 확인할 수 μžˆλŠ” νŽΈλ¦¬ν•¨μ„ μ œκ³΅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ν•˜μ§€λ§Œ 2021λ…„μœΌλ‘œ 거슬러 μ˜¬λΌμ˜€λ©΄μ„œ Heinz의 ν”ŒλΌμŠ€ν‹± μš©κΈ°μ—μ„œ 케첩을 μ§œλ‚΄λŠ” 것이 λ³‘μ—μ„œ 케첩을 λœμ–΄λ‚΄λŠ” 것보닀 훨씬 더 νŽΈλ¦¬ν•œ 방식이 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κ°„νŽΈν•˜κ²Œ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‹€λŠ” 점뿐만 μ•„λ‹ˆλΌ ‘아동’μ΄λΌλŠ” κ³ μœ ν•œ μ‚¬μš©μžμΈ΅μ„ νƒ€μΌ“μœΌλ‘œ ν•  수 있게 λ˜μ—ˆκ³  이점이 맀우 μ€‘μš”ν•΄μ‘ŒμŠ΅λ‹ˆλ‹€. μœ λ¦¬λ³‘μ˜ 경우 아이듀은 이λ₯Ό μ‚¬μš©ν•˜κΈ° μƒλ‹Ήνžˆ μ–΄λ €μ›Œ ν•˜λŠ” 반면 ν”ŒλΌμŠ€ν‹± 용기의 경우 이λ₯Ό μ‰½κ²Œ λ‹€λ£°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
사싀 UXλŠ” 'λ””μžμΈ'λ³΄λ‹€λŠ” '기획'에 κ°€κΉŒμš΄ 것 κ°™λ‹€.

μ›Ή/λͺ¨λ°”일 μ‚¬μ΄νŠΈ λ‚΄μ—μ„œ μ‚¬μš©μžμ˜ 행동 흐름을 λΆ„μ„ν•˜κ³ ,

μ–΄λ–»κ²Œ ν•΄μ•Ό μ–΄λ– ν•œ 행동을 μœ λ„ν•  수 μžˆμ„μ§€μ— κ΄€ν•˜μ—¬ κ·Έ 흐름을 μ„€κ³„ν•˜λŠ” μ—­ν• .

그리고 기획, λ””μžμΈ, κ°œλ°œμ— μ‘°κΈˆμ”© λ°œμ„ 담ꡬ고 μžˆλŠ” 뢄야인 만큼

μ’€ 더 μ›ν™œν•œ μ†Œν†΅ λŠ₯λ ₯κ³Ό λ‹€μ–‘ν•œ μ˜κ²¬μ„ μˆ˜μš©ν•  쀄 μ•„λŠ” λŠ₯λ ₯이 ν•„μš”ν•œ 것 κ°™λ‹€.

 

'πŸ”₯ 일단 λ„μ „ν•˜λΌ! > UX study' μΉ΄ν…Œκ³ λ¦¬μ˜ λ‹€λ₯Έ κΈ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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